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특례 보금자리론 신청자격 주의사항

by logystory 2023. 2. 3.

특례보금자리론
특례보금자리론

 

특례 보금자리론 개요

론이 나왔습니다. 여기서 신청자격과 주의사항이 중요한데요. 1 30   받는다고 합니다. 론,  출,  3  특례  1  하는 품입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좋은 점도 있고 또 오해하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제가 이번 시간에 다 풀어드리려고 합니다.

 

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 지원 대상 주택 가격

보금자리론의 지원 대상 주택 가격은 9억 이하가 대상입니다. 여기서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이 보금자리론의 특성은 매매가하고 kb 시세를 둘 다 보기 때문에 둘 중 하나가 9억 초과이면 불가능 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만약에 내가 매매를 9억에 했는데요. kb 시세는 10억이에요. 가능할까요? 불가능할까요? 정답은 불가능합니다. 둘 다 9억 이하로 내려와야지만 대출이 가능하다라고 생각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금자리론 소득제한 주의사항

보금자리론의 소득 제한은 없습니다. 이것이 많은 분들이 너무 좋아하지만 또 오해를 하고 있는 그런 부분인데요. '나는 소득 없어도 가능할 것이다.' 이렇게 말씀을 하시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이 보금자리론도 DTI를 봅니다. DSR은 보지 않지만 DTI라는 조건을 넘어야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소득이 뒷받침해 주셔야 합니다. 소득정보는 우리가 은행에 가면 신용카드로도 소득을 잡아주고 여러 가지 증빙 방법으로 소득을 잡아줍니다. 이 보금자리론은 증빙소득 뿐만 아니라 인정소득만 소득으로 잡습니다.

그럼 인정소득은 무엇일까요? 건강보험을 내는 지역 세대주와 국민연금 납부 내역으로 소득을 환산하는 것 입니다. 국민연금과 건강보험 납부내역 3개월치의 평균치로 계산합니다. 내가 혹시라도 보금자리를 받을 건데 인정소득을 받을 분들 경우는 미리 계획을 해서 3개월 치를 만들어 주셔야 됩니다. 아니면 증빙 소득자로만 가능하기 때문에 마냥 다 좋은 건 아니고 약간 까다로운 부분들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결국 소득이 제한이 없다는 것은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전까지 보금자리론은 소득 7천으로 제한이 되어 있었는데 그 제한이 없어졌다는 것 입니다. 소득 상한이 풀렸다는 내용이지, 소득 하한이 풀렸다는 뜻이 아니라는 이야기 입니다. 연봉 1억이어도 좋고 2억이어도 좋고 집값만 9억이 넘지 않으면 대출이 가능하다 그런 뜻이기 때문에 여기서의 소득 제한은 상한 제한이 없는 것으로 해석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보금자리론 주택 수 주의사항

보금자리론의 주택 수는 무주택자하고 처분 조건을 한 1주택자까지만 가능합니다. 여기서 1주택자인 경우에는 2년 안에 처분을 해주셔야 됩니다. 여기서 우리가 자금 용도를 따질 때 구입 용도, 상환 용도, 보존 용도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여기서 구입 용도는 내가 집을 살 때 받는 대출입니다. 구입 용도에 한해서 집이 있는 분들은 2년 안에 처분한다는 조건으로 대출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가령 내가 지금 집이 2개 있어서 하나 대환하고 싶은데요. 집 하나 있는 거 처분 조건으로 해달라고 하면 않됩니다. 우리가 일단 새로 살 때 그때만 일시적 2주택자로 인정을 해 주는 거고요 상환인 경우에는 1주택자에 한해서 가능하다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고요

 

보전은 뭐냐 그냥 갖고 있는 집으로 내가 대출을 받고 싶다. 그런 뜻인데 여기서도 목적이 있어요. 그냥 저 생활비로 쓰려고요 이러시면 안 되고요 임차인을 퇴거하는 목적으로만 가능합니다. 그래서 매매 잔금으로 쓸 수 있고요 대환으로 쓸 수 있고 그리고 임차인 퇴거 자금 이렇게 세 가지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는 게 바로 이 '특례보금자리론'이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금자리론 대출 한도

 

대출 한도는 얼마일까요. 최대 5억입니다. 저 집값 6억인데 5억 해주나요. 아니고요. 특내 보금자리론도 ltv가 존재합니다. ltv는 비규제 지역에서는 아파트인 경우에 LTV 70% 기타 주택이라고 해서 빌라라든지 연립이라든지 이런 경우는 5% 차감해서 65% 가능하고요. 규제 지역에서는 아파트가 60% 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기타 주택은 55% 이렇게 ltv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무조건 다 된다라고 생각하시면 안 되고요 단 규제 지역에 있는 아파트더라도 실소유자에 해당하시는 분들 그런 분들은 또 70%를 인정을 해줍니다. 생애 최초 구입자 같은 경우는 LTV 80% DTI 60%로 적용이 되기 때문에 내가 LTV와 DTI가 조금씩 다르다는 거를 알고 계시면서 진행을 하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만기는요 10년 15년 20년 30년 40년 50년으로 나눠져 있고요. 여기서 40년은 만 39세 이하 혹은 신혼부부가 이용할 수 있고 만기 50년은 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가 이용할 수 있는 그런 상품입니다. 사실 만기를 무작정 늘린다고 해서 좋은 건 아니에요. 만기가 늘어날수록 금리가 올라가거든요. 그런데 만약에 만기가 이렇게 짧으면 DTI를 충족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한 30년 40년 50년을 이용할 수밖에 없고요. 

 

보금자리론 우대 금리

우대 금리가 여러 가지 항목으로 적용이 되는데요. 스마트 앱에서 진행하시는 아낌이 보금자리로 기본으로 0.1 % 깎아줍니다. 그 외에는 우대 금리 쓸 수 있는 분들은 실소유자만 해당이 되세요. 저소득, 청년, 사회적 배려 그리고 신혼가구 미분양 주택 해서 조금씩 다 금리를 깎아주는 그런 시스템으로 진행이 되고요.

특례 보금자리론에서 저는 이 점이 제일 좋다고 생각을 하는데 중도 상환수수료가 면제입니다. 양방향 다 면제라서 너무 좋은 거예요. 그게 무슨 뜻이냐면 내가 갖고 있는 대출을 특례로 바꿀 때 나의 대출의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가 되고요. 특례 보금자리로는 또 다른 상품으로 대환할 때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됩니다. 만약에 지금 특례 보금자리는 금리가 매력적이다라고 생각을 하시면 신청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청 방법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혹은 스마트 주택금융 앱을 통해서 여러분들이 직접 신청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보금자리론 신청하러 가기

 

보금자리론 신청하러 가기

 

 

그래서 많은 분들이 기다리고 있는 이런 상품인데요. 특례 보금자리는 경매로 해도 되나요? 이런 말씀들을 좀 상당히 많이 하세요. 안 될 이유는 없겠죠. 근데 '이게 과연 유리할까?'를 제가 좀 생각을 해봤어요. 왜냐하면 감정가 대비 낙찰률이 적으면 대출 한도가 상당히 많이 나오는 상품이에요. 그런데 특례 보금자리론 같은 경우는 둘 중에 낮은 금액의 70%만 대출이 된다는 그런 뜻인 거죠. 제가 이제 경매로 낙찰 받은 걸 예를 한번 들어볼게요 감정가가 9억인데 6억에 낙찰을 받았어요.
그래서 만약에 내가 은행에서 대출을 받게 되면 80%까지 해주는 은행이 많이 있거든요.
그러면 4억 8천으로 대출이 가능한데 특례 보금자리론을 이용을 하게 되면 6억의 70%인 4억 2천이 대출 가능하기 때문에 6천만 원이나 한도가 줄어들 수 있어요. 그래서 경매로 많은 분들이 원하시는데 이게 '과연 유리한 점인가?'라는 것을 한 번 더 생각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금자리론 신청시 주의사항

그러면 신청은 언제 해야 되나요. 주택금융공사 상품 같은 경우는 내가 신청을 하고 한 달 정도의 여유를 주셔야 됩니다. 우리가 은행 상품 같은 경우에 정말 급한 경우는 일주일 안에도 나가고 정말 더 급하면 정말 빨리도 나갈 수가 있어요. 근데 은행 직원들도 너무 급한 거는 선호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은행에서 심사를 해야 되는데 기간을 너무 촉박하게 주면 실수가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신청 기간은 한 달 주셔야 됩니다.

그리고 디딤돌하고 특례 보금자리론을 결합해서 쓸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같은 회사잖아요. 그래서 디딤돌 + 보금자리론이 가능합니다. '왜 굳이 이렇게 해야 될까요'라고 물어보시는데 디딤돌 금리가 정말 좋고 디딤돌은 지금 2~3% 보금자리론 상단이 5%잖아요.그래서 디딤돌을 충분히 이용하시고 플러스 보금자리론 이용하면 금리 면에서 많은 혜택을 볼 수 있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질문하는 것 중에 오피스텔을 헷갈려 하시더라고요. 전입한 주거용 오피스텔인데요라고 하시는데 오피스텔은 대출에서는 불리합니다. 그래서 오피스텔은 주택이 아니기 때문에 특례보금자리론으로 이용할 수 없고요. 그리고 주택 수 계산할 때 입주권 분양권 모두 주택 수에 포함이 되기 때문에 만약에 내가 매매 용도로 쓰실 거면 처분 조건 쓰셔야 됩니다. 디테일한 부분들은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조금 더 찾아보셔서 내가 특례 보금자리론에 해당이 되고 만기 고정금리로 바꾸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많은 이용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흘리는 꿈, 피 꿈 해몽  (49) 2023.08.25
9월 제철음식  (64) 2023.08.23
2월 제철음식 Best 4  (0) 2023.01.20
설명절 선물 추천 베스트 5  (0) 2023.01.14
연말정산 신용카드공제 주의사항 2023  (0) 2023.01.13

댓글